
붉은 과육에 섬유질이 듬뿍… ‘건강한 단맛’ 즐겨요
기후변화는 ‘감귤의 고장’ 제주도도 피해 가지 않았다. 기온이 상승하면서 감귤 재배 한계선이 제주에서 남해안으로 이동했고 앞으로는 강원 해안 지역까지 북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시 역시 일찌감치 이런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2013년부터 ‘정예소득 작목단지’를 조성해 감귤에 편중…
- 2025-09-17
기후변화는 ‘감귤의 고장’ 제주도도 피해 가지 않았다. 기온이 상승하면서 감귤 재배 한계선이 제주에서 남해안으로 이동했고 앞으로는 강원 해안 지역까지 북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시 역시 일찌감치 이런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2013년부터 ‘정예소득 작목단지’를 조성해 감귤에 편중…
전남 곡성군은 전체 면적(547.46㎢) 가운데 약 70%가 산이다. 동악산, 용두산 등 곳곳이 원시림처럼 울창하다. 깊은 골짜기를 따라 섬진강과 보성강이 흐르고 기름진 평야가 펼쳐진 청정 고을이다. 그래서 곡성에서 나는 농특산물은 건강하다. ‘건강하게 100세까지 살기를 바란다’는 …
한반도 최남단 전남 해남에서 재배되는 꿀고구마는 수확 후 일정 기간 숙성하면 속살에서 단맛이 강하게 올라와 ‘꿀처럼 달다’는 이름이 붙었다. 해남은 겨울이 비교적 온화하고 여름 일조량이 풍부해 고구마 재배에 적합하다. 황토와 사질토(모래흙)가 많아 미네랄이 풍부한 덕분에 고구마가 물러…
전북 임실은 대한민국 치즈의 발상지이자 국내를 대표하는 치즈 고장이다. 오늘날 임실치즈의 명성은 1964년 벨기에 출신 지정환(본명 디디에 세스테번스·1931∼2019) 신부가 임실성당 주임 신부로 부임하면서 시작됐다. 그는 외국에서 배운 치즈 제조 방법을 활용해 산양유로 치즈 만들기…
전남 여수는 소백산맥이 남해로 뻗어 나가 나비 모양을 이룬 반도다. 여수반도를 둘러싼 유인도 45개, 무인도 320개 등 보석 같은 섬 365개가 펼쳐져 있다. 여수는 바닷물이 맑고 푸르며 섬들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전남 신안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섬이 많은 ‘섬…
쌀귀리는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가운데 유일한 곡물이다. 다른 곡물보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비타민 B군과 베타글루칸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성분은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베난스라마이드’다. 이 성…
“‘섬의 천국’ 신안에서 바나나가 난다고?” 전남 신안군 팔금면 바나나 농장에서 수확한 ‘1004섬 바나나’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신안섬바나나사회적협동조합이 최첨단 스마트팜에서 무농약으로 재배한 바나나는 해풍을 맞고 자라 당도가 20브릭스 전후로 높다. 일반 수입 바나나보다 과육…
전북 남원은 추어탕의 본고장이다. 미꾸라지를 갈아 시래기, 된장, 들깨 등 다양한 식재료를 넣어 끓여낸 남원 추어탕은 최고의 서민 보양식이다. 미꾸라지는 단백질, 칼슘, 무기질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 좋으며 DHA와 EPA 등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아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남 순천시 낙안면은 세계적 문화유산인 낙안읍성민속마을이 있고 금전산·제석산·오봉산과 순천만으로 둘러싸여 풍광이 수려하다.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질 등 천혜의 자연환경이 특산품 낙안배의 맛과 향을 빼어나게 만든다.‘천연 소화제’라 불리는 배는 식욕을 돋우고 소화를 돕는다. 배에는 …
전남 장성군이 ‘과일의 고장’으로 불리는 이유는 환경에서 찾을 수 있다. 장성을 둘러싼 축령산, 방장산, 백암산, 불태산 등 명산들이 깨끗한 공기와 비옥한 토양, 큰 일교차를 만들어낸다. 이 덕분에 산바람을 맞으며 자란 과일은 과육이 단단하고 달다. 포도, 감, 배 등 장성에서 나는 …
‘남도답사 1번지’ 전남 강진은 맛의 고장이기도 하다. 강진에 가면 식탁에 꼭 놓이는 음식이 있다. 바로 코끝을 스치는 새콤한 향에 침이 절로 넘어가는 ‘묵은지’다. 빨갛게 잘 익은 묵은지는 일반 신김치와 색부터 다르다. 갖은 양념이 깊숙이 배어 있어 남도 특유의 깊은 맛이 난다. 1…
파푸아뉴기니 뉴아일랜드 지역에서 17일(현지시간) 오전 2시 59분 51초에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유럽-지중해 지진센터(EMSC)가 밝혔다.진앙은 남위 5.47도, 동경 153.75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78㎞다.(서울=뉴스1)
중국의 한 유명 대학이 한 행사에서 일본 국기를 연상시키는 의자를 배치해 현지 누리꾼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1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중부 후베이성에 위치한 우한대는 최근 신입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대학 측은 당시 행사…
아내가 실명한 뒤에도 12년 동안 곁을 지키며 헌신한 중국 남성의 사연이 전해지며, 현지 온라인에서 뜨거운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1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산둥성 칭다오에 거주하는 리 씨(39)는 2008년 아내 장 씨와 결혼해 딸을 낳고 평범한 가정을 꾸렸다.…
배우 고현정이 W 코리아 화보를 공개하며 완벽한 미모를 자랑했다. SBS 드라마 ‘사마귀: 살인자의 외출’에서도 활약 중이다.
미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가 18세 미만 사용자를 위한 부모 통제 기능이 포함된 챗GPT를 이달 말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안전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선정적·폭력적 콘텐츠를 차단하고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는 법 집행 기관과 연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16일…
통일교 간부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1억여 원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는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구속됐다. 3대 특검 출범 이후 현직 국회의원이 구속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서울중앙지법은 16일 권 의원에 대해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특검은 수사…
통일교 간부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16일 구속됐다.서울중앙지법 남세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권 의원에 대해 ‘김건희 특검’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구속 사유를 밝혔다…
17일 수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리겠다.기상청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며 “중부지방과 전라권, 강원동해안과 경상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내리겠다”고 전날 예보했다.예상 강수량은 ▲서울, 인천, 경기 10~60㎜(많은 곳 경기남부 80㎜ 이상) ▲서해5…
배우 박지현이 매혹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그는 16일 소셜미디어에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사진 속 박지현은 여러 포즈를 취했다.그는 다양한 캐주얼룩을 소화했다.박지현은 아름다운 미모를 자랑했다.그는 무표정으로 카메라를 응시했다.한편 박지현은 지난 12일 공개한 넷플릭스 시리즈 ‘은중과…